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춘천 속초 철도건설사업 정리

by everInvestor 2020. 9.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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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21년도 부터 착공예정인 춘천~속초 철도 건설사업에 대해서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춘천~속초 철도건설사업

 용산∼망우, 망우∼춘천, 춘천∼속초로 연결되는 동서 고속철도 네트워크 연결로 동과서 도시의 활성화 및 지역 균형발전을 위해서 설치하는 것이 이번 철도건설사업의 주요목적 중 하나인데요.

서울 용산역에서 강원도 춘천까지 철도를 타고 갈 수 있게 된 것이지요.

실질적으로는 기존에 용산과 춘천간에 연결된 경춘선을 연장하는 것 입니다.

서울용산에서 속초까지 102분만에 연결될 예정입니다.

서울역에서 강릉역까지 KTX로 2시간정도가 걸렸었는데요.

용산에서 연결되는 속초가 오히려 걸리는 시간은 적네요.

 

2. 개통시기

착공은 21년도로 예정되어 있구요. 

26년에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철도건설은 항상 원래 계획보다는 느려지게 되는데요.

보통 1년정도만 늦어저도 빠른 것으로 볼수 있지요.

 

3. 단선전철

춘천~속초 철도건설사업은 93.7km의 단선전철 로 건설될 예정입니다.

참고로 원주와 강릉은 복선전철로 연결되어 있는데요.

 

단선전철의 경우 공사비용절감효과는 있지만,

반대방향에서 오는 전철은 천천히 오거나 다른 역에서 반대방향 전철이 지나가는 것을 기다려 줘야 합니다.

따라서 복선전철에 비해서 대기시간이라든가 배차간격이 길어지게 됩니다.

운행효율도 그만큼 떨어지게 되지요.

아무래도 그만큼 수요조사결과가 적게 나왔다는 것을 의미하겠지요.

BC값도 0.9에 조금 미치지 못했던 걸로 알고 있습니다.

 

4. 설치 정류장

설치된 정류장들은 다음의 6가지 정류장입니다.

역사들은 아래 행정구역 위치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요.

백담역은 백담사 입구 근처이며, 속초역은 옛 동우대 인근의 노학동 입니다.

 

 

 

속초역 주변지역은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되었는데요.

그만큼 개발이 될 예정인 지역이라고 할 수 있겠지요.

 

특히나 속초역의 경우는 아래와 같이 동해북부선으로 위아래로 연결될 예정인데요.

이제 속초는 동서를 이어주는 노선이면서도 국경을 넘는 대륙철도의 주요역입니다.

동해북부선이 완공되면, 부산까지 철도를 통해 갈 수 있게 되지요.

 

 

 

3. 열차운영계획

하루에 운행횟수가 평일 24회이구 주말은 31회로 나오는 군요.

표정속도도 111km~128km정도로 괜찮은 편입니다.

복선열차이므로 어느정도의 한계는 있을텐데요.

설계속도자체는 250KM로 되어있으므로, 언젠가 수요가 커지면 거기에 맞춰서 속도도 빠르게 할 수 있겠지요.

 

 

4. 정리

서울양양고속도로가 생기면서 속초의 접근성은 크게 개선되었는데요.

이번 춘천속초고속열차가 생기면 더욱 크게 개선될 예정입니다.

차막히는일 없이 정시에 도착할 수 있다는 것은 매우 큰 의미가 있을 것 같구요.

속초가 춘천속초노선과 동해북부선으로 중요한 환승선이 되기도 하기 때문에 미래가치는 더욱 커져가는 것 같습니다.

 

21년도 착공이기는 하지만 목표완공일이 26년도이고 보통 철도완공의 시간은 많이 밀리는 편이기 때문에,

관련해서 투자를 할 때는 시간과 자금계획을 여유있게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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